티스토리 뷰

2021년 6월 14일 (월) 얀센 접종
접종 당일에는 무기력증

2021년 6월 15일 (화) 얀센 접종 2일 차
열은 없으나 무기력증, 두통, 취침 시 오한 느껴짐.

2021년 6월 16일 (수) 얀센 접종 3일 차
두통과 무기력증

2021년 6월 17일 (목) 얀센 접종 4일 차
무기력증이 남았으나 회사 출근했고, 무기력증은 지속 (날씨 탓이라고 할 수도 있음)

2021년 7월 5일 (월) 편도염 1일 차
지속적으로 무기력증을 겪다가 오른쪽 편도가 살짝 아프기 시작함.

2021년 7월 6일 (화) 편도염 2일 차
오른쪽 편도가 심하게 붓고 두통과 열이 38도 정도 나기 시작. 이비인후과 다니기 시작. 얀센 백신 접종 후유증 아니냐고 병원에 문의해봐도 전혀 상관없다고 하셨음,

2021년 7월 7일 (수) 편도염 3일 차 코로나 검사

이비인후과 다녀와서 코로나 검사.

2021년 7월 8일 (목) 편도염 4일 차 ~ 2021년 7월 9일 (금) 편도염 5일 차

열이 39.5도까지 올라 감. 사경을 헤맬 정도라 정신 못 차리고 거의 누워만 있었음.

2021년 7월 10일 (토) 편도염 6일 차 ~ 2021년 7월 14일 (수) 편도염 10일 차
거의 죽만 먹다가 가끔 일반식 먹음. 오른쪽에 있던 편도염이 없어졌지만 우측으로 넘어감. 열은 간간히 38도 유지.

2021년 7월 15일 (목) 편도염 11일 차 ~ 2021년 7월 16일 (금) 편도염 12일 차

열은 36도 후반 ~ 37도 초반으로 떨어지고 좌측 편도염도 차츰 좋아지기 시작.

2021년 7월 17일 (토) 편도염 13일 차 안면마비(구안와사) 전조 증상 발생
편도염은 완치가 됐다고 생각할 정도로 아프지 않음. 그런데 왼쪽 귀 뒤에 통증이 조금 발생하고 음식 맛이 살짝 안 느껴짐. (이때 이비인후과나 신경외과에 가서 바로 스테로이드 먹기 시작을 강력 추천)

2021년 7월 18일 (일) 안면마비 1일 차
아침에 일어났는데 얼굴의 왼쪽의 느낌이 좀 이상해서 거울을 보니 약간 마비된 것처럼 잘 안 움직이기 시작. 조금 쉬면 나아질 거라고 생각했으나 저녁에 취침 전에 점점 심해짐이 느껴짐.

2021년 7월 19일 (월) 안면마비 2일 차 신경외과 방문

아침에 일어나니 얼굴이 생각보다 심각함. 가만히 있으면 티가 덜 나나 말하거나 물 마시거나 할 때 입이 심하게 돌아감. 한쪽 눈이 제대로 안 감김. 아차 싶어서 연차 내고 바로 신경외과 가서 안면마비라고 진단받고 스테로이드 처방 받음. 7일 정도 스테로이드 주신다고 했고, 알약 개수로는 7일 동안 3개 2개 1개로 줄여나간다고 하심. 스테로이드 처방 (하루에 2번 복용) 외에 물리치료로 레이저 적외선과 온열찜질. 수액 맞았음.

2021년 7월 20일 (화) 안면마비 3일 차

선생님이 말했듯 2주 차 까지는 오히려 심해지고 3주 차 접어들면 서서히 나아질 거라고 말씀하시면서... 눈이 너무 불편해서 눈 테이핑과 안대 착용을 가끔 하기 시작. 테이핑을 제대로 안 하면 눈이 살짝 떠져서 초점이 흐려지고 시력이 나빠지는 느낌이라.. 아래 영상 보고 테이핑 확실히 하고 잘 때는 무조건 하고 생활중에는 가끔 테이핑하고 안대를 착용하는 방식으로 지내기 시작.

2021년 7월 21일 (수) 안면마비 4일 차 ~ 2021년 7월 27일 (화) 안면마비 10일 차
매일 신경외과 다니며 스테로이드 먹고 물리치료 및 수액 받았으나 차도는 전혀 없고 매일 똑같았음. 스테로이드를 먹으면 귀 뒤 통증이 없어지나 안 먹은 지 시간이 되면 귀 뒤 통증이 다시 옴.

2021년 7월 28일 (수) 안면마비 11일 차 대학병원(한방과, 재할 의학과) 방문
한의학은 잘 믿지도 않고, 웹 상에서도 수많은 광고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안면마비로 고통받았던 사람들의 후기를 보면 초기에 스테로이드 처방받은 사람들은 다 나았고 초기에 스테로이드 처방을 못 받거나 무작정 한의원에 가서 침 치료를 받은 사람들은 낫지 않거나 후유증이 남거나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한의학 쪽은 꺼려졌는데, 집 안에서 그래도 가보라는 말과 뭐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에 대학병원 방문. 봉독침과 침 치료받고 (얼굴에 피도 나고 엄청 아프다) 탕약을 달라는 말이 없었는데 처방받았음. 탕약 값이 보름치에 30만 원이 넘어간다 (이래서 한의학에 불신이...) 어쨌든 치료는 치료니 잘 받고, 재할 의학과 가서 근전도 검사 예약.

2021년 7월 29일 (목) 안면마비 12일 차
차도 없음

2021년 7월 30일 (금) 안면마비 13일 차

탕약이 택배로 배달 와서 마시고 있음. 하루 3번 식전 30분에 먹고 냉장보관인데 또 먹을 땐 따듯하게 먹어야 함.. 비싼 한약이니 잘 먹도록 노력함. 다음 한방과 치료 및 근전도 검사는 8월 6일 (금)에 하기로 했으니.. 그때까지 한약이나 열심히 먹기.

2021년 7월 31일 (토) 안면마비 14일 차 ~ 2021년 8월 1일 (일) 안면마비 15일 차
한약 꼬박꼬박 먹고 유튜브 찾아보며 안면마비 운동하고는 있는데 차도는 전혀 없음. 2주 차 지나가고 3주 차부터 슬슬 괜찮아진다는데 차도가 없으니 불안할 따름.. 먹고 마시기도 불편하지만 눈이 제일 힘든 것 같다.

2021년 8월 2일 (월) 안면마비 16일 차 ~ 2021년 8월 5일 (목) 안면마비 19일 차
조금 나아지는 듯 보이나 큰 차도 없음.

2021년 8월 6일 (금) 안면마비 20일 차 대학병원(한방과, 재할 의학과) 방문
대학병원에서 근전도 검사 실시. 처음에 안면부 전기충격 같은 걸로 찌릿하게 검사하다가 귀 뒤쪽 부분은 테이저건 엄청 세게 맞는 것 같은 고통으로 검사... 그리고 이제 바늘? 같은 걸 얼굴에 넣고 또 검사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엄청 아프다. 10분 정도 하니 끝난 듯. 결과는 한방과에서 듣기로 해서 한방과에 갔는데 다행히 결과가 아주 좋다고 다 돌아올 거라고 하셨다. 침 치료받고 집으로 복귀

2021년 8월 7일 (토) 안면마비 21일 차 ~ 2021년 8월 10일 (화) 안면마비 24일 차
시골에 가게 되었는데 운전에 약간 지장이 있을 정도로 왼쪽 눈이 잘 안감기긴 했으나 의사 선생님은 운전해도 될 거 같다해서 그냥 장시간 운전했음. 중간중간에 인공눈물 넣으며 가니 갈만 했고 하루하루 조금씩 차도가 보이더니 화요일쯤에는 입 조금 빼고는 거의다 정상으로 돌아왔다.

2021년 8월 11일 (수) 안면마비 25일 차 대학병원(한방과) 방문
이제 굳이 침 치료는 안받아도 된다고 생각했지만, 이왕 예약한 거 치료하고 집으로 복귀. 침 때문이 아니라 스테로이드 때문에 점점 정상이 되어가는 느낌.. 침은 오히려 피부만 엄청 안 좋게 만드는 중이라.. 어차피 이제 침 치료는 중단할 생각.

2021년 8월 12일 (목) 안면마비 26일 차 ~ 2021년 8월 19일 (화) 안면마비 33일 차
서서히 얼굴이 좋아짐이 느껴졌고 밥 먹을 때, 양치할 때 불편함이 사라졌다. 아에이오우 할 때 '우' 할 때만 입이 살짝 삐둟어짐이 보이고 괜찮다 95% 정도는 정상이 된 듯.

2021년 8월 20일 (수) 안면마비 34일 차~ 현재
100% 완치는 아닌거 같고 가끔씩 얼굴에 경련 오는 정도로 유지중. 다시 재발하지 않게 건강한 생활 유지하려 노력 중.

2021년 8월 20일 (수) 안면마비 34일 차~ 현재
100% 완치는 아닌 거 같고 가끔씩 얼굴에 경련 오는 정도로 유지중. 다시 재발하지 않게 건강한 생활 유지하려 노력 중.

2021년 9월 25일 (월)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신청
혹시나 해서 이상반응 신청해봄.

2021년 9월 27일 (수)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신청 답변
병원에서 인과성 인정 안 해주면 보상이 어렵다고 함. 다음에 또 백신 맞고 안면마비 오면 어쩌냐고 질문하니 제대로 된 답변은 없고 그냥 모더나나 화이자 맞는 게 나을 거 같다고 권장함. 그러면 얀센 때문에 이상반응이 온걸 수도 있지 않나...? 이런 대응 방식이 답답함.

댓글
댓글쓰기 폼